경주시 중부·황오 행정동 통합 주민설문조사 완료

주민건의로 시작된 행정동통합, 통합 찬성 65.9%

2. 경주시 중부·황오 행정동 통합 주민설문조사 완료(경주시청 전경)

주민건의로 시작된 경주시 중부·황오 행정동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7일까지 중부·황오동 거주 1,000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은 행정동 통합에 대한 인지여부, 통합의 필요성, 통합 찬반여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조사 세대수는 양 동의 인구배율에 따라 중부동 450세대, 황오동 550세대를 대상으로 방문 대면 조사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중부·황오 행정동 통합 인지 부분에는 응답자 72%가 ‘들어본적 있다’로 대답했고, 행정동 통합이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은 12.6%, ‘필요하다’는 41.4%, ‘보통이다’는 29.8%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별로 필요하지 않다’는 11.4%, ‘전혀 필요하지 않다’는 4.8%로 나타났다.

행정동통합 추진에 대한 의견으로는 찬성이 65.9%, ‘관심 없다’는 16.1% 인 반면, 반대는 1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 밖에 행정통통합에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주민복지 및 편의증대’가 44.3%, 반대하는 이유는 ‘통합청사 및 주민센터 이용불편’이 59.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주시 관계자는 주민설문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향후 동 통합을 추진하는데 적극 반영할 것이며, 특히 행정동 통합을 찬성하는 이유와 반대하는 이유가 서로 상충되고 있어, 앞으로 주민복지와 편의를 증대시키면서도 위치나 규모면에서 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는 신청사를 건립하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중부·황오동 행정구역 통합처럼, 행정구역의 명칭과 구역은 지방자치단체 조례로 정할 수 있으며, 추진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수렴토록 되어있어 대부분의 지자체는 주민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통합동의 명칭과 임시청사 운영 방안 결정, 관련 조례 개정, 통합신청사 건립이다. 경주시는 이 모든 과정을 중부·황오 통합동추진위원회와 함께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내실 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