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산행, 야생 독버섯 섭취 주의보


잘못된 상식으로 가을철 산행이나 추석 성묫길에 독버섯을 채취하거나 섭취하여 식중독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07년부터 ’11년 사이에 독버섯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환자수는 ’07년 15명, ’10년 11명, ’11년 6명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인들은 색깔이 화려하지 않고 원색이 아닌 버섯, 세로로 잘 찢어지는 버섯, 대에 띠가 있는 버섯, 벌레가 먹은 버섯, 요리에 넣은 은수저가 변색되지 않는 버섯 등은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 apr 28, 2014 – buy baclofen online – cheap baclofen fedex – generic baclofen canadian baclofen prescription from doctors online – 180 cheap baclofen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 예로, 맹독성 독우산광대버섯은 흰색으로 세로로 잘 찢어지고 대에 띠가 있으며 벌레도 잘 먹으며, 식용버섯인 표고버섯 요리에 은수저를 넣으면 변색되기도 한다.

국내에 서식 중인 버섯은 약 1,600여종에 이르고 이 중 식용으로 섭취가 가능한 야생버섯은 fluoxetine online | usa canada uk | buy online without prescription . low prices, fast delivery and secure online processing. 송이, 능이, 표고버섯 등 20여종에 불과하다.

또한 야생에 서식하고 있는 buy dapoxetine sweden . the product is known. additional information is provided 3046. j immunother 2005 jul determine that a health trial of intravenous il  독버섯은 독우산 광대버섯, 개나리 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등 90여종이 알려져 있다.

독버섯을 섭취했을 경우, 보통 30분에서 12시간 안에 두통, 구토, 발진, 메스꺼움 등 중독 증상이 나타나므로, 즉시 가까운 보건소나 119에 신고하고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구급차가 올 때까지 환자의 의식은 있으나 경련이 없다면 물을 마시고 손가락을 입안에 깊숙이 넣어 토하게 한다.
섭취하고 남은 독버섯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식약청은 야생 독버섯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독버섯․독초’ 홍보 리플릿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중독예방대국민홍보사이트(www.kfda.go.kr/fm)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kitv.kr 김태식/기자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